BTS 지민, 불닭볶음면으로 삼양식품 1위 견인한 ‘경제 파워’
방탄소년단(BTS) 멤버 지민이 대중음악계를 넘어 식품산업과 글로벌 경제계까지 영향력을 확장하며 ‘K컬처 아이콘’으로서의 존재감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지난 22일 열린 제16회 아시안리더십콘퍼런스(ALC)에서 픽엔터테인먼트 박명완 대표는 “2020년 삼양식품 회장이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BTS 지민에게 직접 감사 인사를 전한 일화가 있다”고 소개하며, 지민이 불닭볶음면의 세계적 인기를 견인한 인물이라고 강조했다.
지민은 과거 라이브 방송에서 삼양 불닭볶음면을 먹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공개했는데, 이 영상이 국내외 팬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며 불닭볶음면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삼양식품은 이 여파로 농심을 제치고 일시적으로 라면 업계 1위를 기록하는 전무후무한 성과를 거뒀다.
2022년 SBS <식자회담>에 출연한 김정수 부회장도 “지민 덕분에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며 직접 감사 인사를 전한 바 있다.
지민의 먹방 이후, 유튜브와 틱톡 등 글로벌 플랫폼에서는 불닭볶음면 먹기 챌린지가 유행처럼 확산됐고, 이는 카디비(Cardi B) 등 해외 셀럽의 동참으로 이어졌다.
팬들 사이에서는 “지민 따라 먹기” 콘텐츠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삼양 불닭볶음면은 K-푸드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삼양식품은 방탄소년단 미국 콘서트의 메인 스폰서로 참여했으며, 미국 시장에서도 지민 덕분에 불닭볶음면이 현지 마트에서 조기 품절되는 현상이 벌어졌다.
한 관계자는 “지민님 덕에 밀양에 새 공장을 지었다”며 선물과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지민의 영향력은 라면에만 그치지 않는다. 떡볶이, 만두, 커피, 유자차 등 그가 소개하거나 섭취한 제품은 곧바로 국내외 소비자 관심 대상으로 떠오르며 K-푸드 전반에 미치는 파급력을 증명하고 있다.
실제로 미국 경제 전문지 블룸버그(Bloomberg)는 지민을 중심으로 한 한국식 식품 소비 트렌드를 조명하며 그를 ‘글로벌 소비문화의 흐름을 바꾸는 인플루언서’로 평가했다.
지민은 한국인 솔로 최초로 빌보드 ‘핫100’과 ‘아티스트100’ 차트 동시 1위를 달성한 바 있으며, 지금은 **'먹는 것 하나조차 세계적 이슈가 되는 인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민의 무심한 한 입이 기업의 실적을 좌우하고, 한국 식품산업의 지형을 바꾸는 시대. 그의 존재는 이제 단순한 K팝 아이돌을 넘어 한국 경제 문화 외교의 상징으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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