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줄인 전기차만? 美 車관세 대응 긴급 대책 살펴보니

 정부가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 관세 25% 부과에 대응, 긴급 대책을 내놨다.

정부가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 관세 25% 부과에 대응, 긴급 대책을 내놨다.

 

[엠투데이 이상원기자] 트럼프 행정부의 상호 관세 25% 부과에 대응, 정부가 긴급 대책을 내놨다.

정부는 9일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미국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관세에 대응, 자동차 생태계 강화를 위한 긴급 대응 대책을 발표했다.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은 우리나라의 대미 수출 1위 품목으로 트럼프 행정부의 25% 관세부과로 국내 자동차산업이 상당한 충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가 내놓은 긴급 대책은 긴급 유동성 3조 원 신규 지원(정책자금 2조 원과 현대차.기아 상생자금 1조 원)과 전기차 기업할인 비례 보조금 지급 기간을 오는 6월말까지에서 12월말로 연장하고 지원 비율도 기존 20~40%에서 30~80%로 확대와 수출 다변화를 위해 수출바우처 1,000억원 이상 추가, 단기수출보험료 60% 할인 등을 연말까지 연장한다는 것이다.

또,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에서 올해 업무용 차량 구매를 최대한 상반기 내 집행할 수 있도록 유도키로 했다.

하지만 관세부과로 당장 미국 수출이 어려워져 재고물량이 소진되면 심각한 타격이 우려되는데 이를 조금이라도 만회하려면 미국 외 지역의 수출 다변화와 내수 진작이 필수지만 내수 진작 대책은 극히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자료출처: 기획재정부
자료출처: 기획재정부

 

정부가 내놓은 방안은 상반기 종료예정인 기업 할인 연계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기한을 연말까지로 연장하고 보조금 매칭 비율도 현행 20~40%에서 30~80%로 높인다는 것이다.

예컨대 차량 가액이 4,500만~5,300만 원인 전기차의 경우, 정부가 기업의 할인 금액에 따라 보조금을 할인액의 20~40%를 지원했는데, 이 비율을 높여 정부 보조금이 더 지급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차량 가액이 5,300만 원인 전기차에 기업이 800만 원의 할인을 제공하면 소비자가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금은 220만 원에서 330만 원으로 110만 원이 늘어나 기업 할인 800만 원까지 더하면 4,170만 원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지원책이 전기차에만 국한돼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올 1분기 전기차 신규등록대수는 3만3,480여대로 전체 신차 등록 대수 40만870여대의 8%에 불과하다. 전기차에 혜택을 늘려도 수요가 눈에 띄게 늘기는 어렵다.

때문에 자동차 수요 침체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자동차 금리 인하와 상반기 말 종료를 앞둔 신차 개별소비세 탄력세율 3.5% 적용 및 노후차 폐차 후 신차 구매 시 개소세 감면 조치의 연말 연장 등 전 차종에 영향을 미치는 실질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는 대책 시행을 위해 관련 고시를 이르면 다음 달 중 개정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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