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대폭 확대한다고 밝힌 가운데, 1톤 전기 트럭 보조금에도 관심이 쏠린다.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자동차 생태계 강화 긴급 대응책'을 발표했다. 미국이 지난 3일부터 외국산 자동차에 25%의 품목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한 데다 다음달 3일부터는 자동차 부품에도 같은 수준의 관세를 매기겠다고 예고해 국내 자동차산업 생태계가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차종별 지원 금액을 확정, 빠르면 21일 또는 늦어도 내주 중 확정해 통합 누리집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기업 할인 연계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우선, 시행기간이 올해 6월에서 12월까지 연장되고, 보조금 매칭 비율도 상향 조정된다. 제조사 할인 금액에 연동하는 전기차 보조금 비율을 기존 20~40%에서 30~80%로 상향 조정된다. 특히, 구입가격이 4,500만원 이하 보급형 전기차의 경우는 기업이 400만원 이상 할인할 경우, 최대 50%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그동안 정가 5,000만원 전기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최대 630만원을 지원받고, 환경부가 제조사 차값 할인폭에 연동해 지급하는 구매보조금도 받을 수 있었다. 제조사가 150만원을 할인하면 정부가 45만원의 매칭 보조금을 지급해 5,000만원짜리 전기차를 4,175만원에 살 수 있었다.

앞으로는 매칭 보조금에 '700만원 이상 할인' 구간을 새로 만들어 매칭 보조금 비율을 80%까지 높여 지급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5,000만원짜리 전기차를 제조사가 800만원 깎아준다면 정부가 보조금을 330만원 지급해 최종 소비자가는 3,240만원까지 대폭 줄어든다.
그렇다면 1톤 전기트럭은 어떨까? 2025년 환경부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1톤 전기트럭 국고보조금은 현대차 포터2 일렉트릭이 모델별 840만원~최대 1천만원, 기아 봉고 EV는 849만원~1,199만원, BYD T4K는 376만원~634만원이다.

예를 들어 BYD T4K 기본 가격은 4,669만원이며, 이달 자체 할인 혜택으로 1천만원을 제공한다. 기업 할인 700만원을 초과하기 때문에 매칭 보조금을 8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즉, 자체 할인과 매칭보조금, 국고보조금, 지자체보조금까지 더할 경우 실구매 가격은 지역에 따라 1천만원대 후반~2천만원대 초중반 수준이다.

또 현대차 포터2 일렉트릭의 기본 차량가격 4,325만원에 최대 할인은 485만원이다. 4,500만원 이하 보급형 전기차에 기업 할인 400만원이 넘으면 50%를 지원받는다. 포터2 일렉트릭도 자체할인과 매칭보조금, 국고보조금, 지자체보조금을 더하면 실구매가 2천만원대 초중반대에 구입할 수 있다. 기아 봉고 EV도 포터 일렉트릭과 비슷하다.
1톤 전기트럭 구매를 고려하는 소상공인들은 보조금 혜택을 더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각 차종별 할인금액은 환경부 통합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정부는 세제면에서도 전기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탄력세율(3.5%) 적용을 연말까지 유지하며, 노후차 교체 조건 등을 반영해 최대 70%까지 추가 감면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