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로 현대차 잡고 2위 올라선 테슬라, 이제 남은 것은 기아뿐!

 테슬라 모델3.

테슬라 모델3.

국내 전기 승용차 시장에서 굳건하게 양강체제를 이루고 있던 현대차와 기아의 아성이 무너질 위기다.

미국의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2위에 올라있던 현대차(제네시스 제외)를 제치고 톱2에 오를 기세다.

테슬라는 올해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한국 내수 침체 등 악조건에도 2017년 국내 진출 이후 처음으로 신규 등록 2만대를 돌파했다.

15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들어 11월까지 신규 등록된 테슬라 전기 승용차는 총 2만 8,498대로, 현대차(2만8,463대)를 단 35대 차로 제치고 2위에 올랐다. 1위는 기아(3만4천384대)다.

이어 KG모빌리티가 6천16대로 4위를 차지해 국내 중견 완성차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톱10에 들었다.

BMW(5천974대), 메르세데스-벤츠(4,409대), 아우디(3,313대), 폭스바겐(2,460대) 등 독일 4사가 차례로 5∼8위를 차지했다.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9위(1,405대), 포르쉐가 10위(915대)다.

사진: 테슬라 모델Y
사진: 테슬라 모델Y

테슬라가 올해 남은 한 달 동안 누적 2위를 지킨다면 2020년 이후 4년 만에 현대차를 제치고 국내 전기차 톱2에 오른다.

테슬라는 2020년 1만1,826대로 현대차(9,604대)와 기아(3,509대)를 누르고 선두를 달렸으나 이후 3년간은 만년 3위에 그쳤다.

현대차와 기아가 2021년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와 EV6를 각각 내놓으며 국내외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했기 때문이다.

결국 테슬라는 2021∼2023년 1만5천대 안팎의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했고, 그사이 현대차·기아는 2021년(2만442대·1만887대), 2022년(3만8,336대·3만4,146대)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작년에는 기아가 1위(3만5,576대), 현대차가 2위(2만8,384대)였다. 그런데 올해에는 테슬라가 신규 등록 3만대 고지를 넘보며 톱2 재탈환에 나선 것이다.

테슬라의 흥행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Y(1만7,671대)와 중형 세단 모델3(1만319대)가 이끌고 있다.

올해 테슬라코리아는 모델Y 후륜구동 가격을 200만원씩 두 차례 인하해 5.299만원으로 낮췄고, 지난 4월에는 모델3의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했다.

테슬라 관계자는 "제품 자체의 기술력과 혁신성을 강점으로 밀고 있는데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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