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요 전기차와 배터리 제조업체를 대표하는 그룹이 전기차 판매 및 생산에 대한 세금 공제를 중단하지 말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리비안, LG, 테슬라, 우버, 루시드, 파나소닉 등이 회원으로 있는 무공해운송협회(Zero Emission Transportation Association)는 오하이오, 켄터키, 미시간, 조지아와 같은 주에서 생산세 공제가 엄청난 일자리 증가를 이끌었다면서 생산 및 소비자 세액 공제를 없애면 이러한 투자가 줄어들고 미국의 일자리 성장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ZETA의 앨버트 고어(Albert Gore) 전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의 공화당에 투표한 주요 주에 미치는 영향을 언급하면서 " 중국세에 맞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세액 공제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로이터 통신은 소식통을 인용, 트럼프 정권 인수팀이 전기차 구매에 대한 7,500달러의 소비자 세금 공제를 없애려 한다고 보도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트럼프 정권 인수팀과 의회 의원들에게 자신들이 엄격한 규제에 직면해 있으며 이를 충족하기 위해 세금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어필하고 있다.
자동차혁신연합은 미국 의회에 서한을 보내 전기차 세액공제가 미래 자동차 제조에서 "미국을 글로벌 리더로 굳건히 하는 데 중요하다"며 전기차 세액공제를 유지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유세기간 동안 올해 초 확정된 바이든 행정부의 엄격한 배기가스 규제를 되돌리는 절차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공약했다. 이 규정은 2032년까지 배기관 배출 한도를 2026년 수준에서 50% 줄이는 것을 골자로 한다.
트럼프는 자동차 회사들이 7,500달러 세액공제를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재무부 규정을 되돌리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고, 의회에 이를 완전히 폐지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차 임기 동안 전기차 세액공제를 폐지하려 했고, 이후 2022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를 확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