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이 창사 이후 처음으로 희망퇴직을 시행한다.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둔화) 장기화 및 경기 침체, 실적 부진을 극복하고 경영 효율을 높이기 위함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SK온은 이날 전 구성원에게 희망퇴직, 자기개발 무급휴직 관련 '뉴챕터 지원 프로그램'을 공지했다. 희망퇴직 신청은 지난해 11월 이전 입사한 직원 전체을 대상으로 한다.
SK온은 희망퇴직 신청자에게 연봉의 50%와 단기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구성원의 자기개발을 위한 무급휴직도 실시한다.
SK온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위 과정(학·석·박사)에 진학할 경우 최대 2년간 학비의 50%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직무와 관계가 있는 학위를 취득한 뒤 복직할 경우 나머지 50%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이처럼 SK온이 출범 첫 희망퇴직을 받는 것은 업계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SK온은 지난 2021년 10월 출범 이후 2년 만에 글로벌 톱5 배터리 기업으로 성장했다. 출범 초인 2021년 4분기에 매출 1조원을 기록한 데 이어 연간 매출액은 2022년 7조6,000억 원, 2023년 12조9,000억 원 등으로 크게 늘었다. 같은 기간 국내 직원 수는 1,512명에서 3,593명으로 증가했다.
다만, 전기차 시장 둔화에 따른 공장 가동률 하락, 헝가리 신규 공장 가동으로 인한 초기 비용 증가 등으로 올해 2분기 영업손실 4,601억 원을 기록하는 등 출범 이래 11분기 연속 적자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지난해 말부터 임원 해외 출장 시 이코노미석 탑승 의무화 등을 시행한 데 이어 지난 7월에는 전사적으로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하고, 흑자 전환 달성 시까지 모든 임원의 연봉을 동결하기로 했다. 임원 대상 각종 복리후생 제도와 업무추진비도 대폭 축소했다.
SK온 관계자는 "전기차 캐즘으로 사업 성장세가 둔화됨에 따라 경영 효율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며, "구성원에게 자기개발 기회를 제공하고, 새로운 선택을 원하는 구성원에게는 최선의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온은 수요 개선과 원가 절감 활동을 토대로 하반기 중 손익분기점(BEP)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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