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D코리아가 국내에서 브랜드 런칭을 완료하고 아토3의 판매에 돌입한 가운데, 겨울철 배터리 성능 저하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아토3는 재활용률이 낮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하여 1회 충전 시 복합 기준 321km 주행이 가능하며 저온에서는 309km 주행이 가능하다.
다만, 이는 환경부의 인증일 뿐, 소비자들의 입장은 실제 주행거리는 이보다 더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국내 전기차의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는 상온(25℃)과 저온(영하 6.7℃)일 때를 각각 측정한다.

그러나 실제 한국에서 서울 한겨울의 날씨는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며, 더 추운 강원도의 경우, 영하20도로 떨어지는 곳도 많다.
때문에 환경부에서 인증한 저온 기준과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국내 저온 주행거리는 틀릴 수 밖에 없다.
특히, LFP 배터리는 삼원계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낮아 저온에서 주행거리가 훨씬 짧아지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느끼는 주행거리 차이 체감은 더 심하다.
실제로 테슬라 모델Y, 기아 레이 EV, KG모빌리티 토레스 EVX 등 LFP 배터리를 적용한 차량의 경우, 겨울철 주행거리가 너무 떨어진다는 글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다.

LFP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은 국내에서 보조금이 적은 요인도 판매량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는 말 그대로 리튬+인산+철의 결합이다. 재활용 가치를 따지는 기준에 포함되는 물질이 적은 만큼 삼원계 혹은 사원계 배터리에 비해 낮게 평가되기 때문에 국내 보조금 지원이 적다.
때문에 BYD 코리아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예상보다 더 저렴한 3천만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아토3를 내놨으며 보조금 적용 시 2천만원대 후반에 구매가 가능하다.
그러나 아토3는 소형 SUV 모델이고 가격이 현지에서도 저렴한 차종이었던 반면, BYD코리아가 앞으로 내놓을 씰(SEAL)과 씨라이언 7(SEALION 7)은 가격이 결코 저렴하지 않다.


씰 가격은 기본형 4,290만원, 상위형 4,999만원이며, 시라이언7은 기본형 4,490만원, 상위형 5,190만원이다.
이는 국산, 또는 저렴한 수입 전기차와 비교해보면 보조금을 적용해도 가격적인 부담감이 느껴질 수 있는 금액대로, 소비자들을 어떻게 설득할지가 관건이다.
과연 LFP 배터리의 단점을 극복하고 BYD코리아가 국내에 안정적으로 착륙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