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스포티지 부분변경' 업그레이드 살펴보니

 

 기아가 신형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한 가운데, 투싼보다 뛰어난 상품성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형 스포티지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베스트셀링카로 꼽히는 준중형 SUV로 이번 부분변경을 통해 디자인 및 상품성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직접적인 경쟁 모델인 현대차 투싼 대비 상품성을 한층 강화해 시장을 공략한다. 가장 먼저 주력 파워트레인인 1.6리터 가솔린 터보 모델 상품성 개선이 눈에 띈다. 신형 스포티지 1.6 가솔린 터보 모델에는 기존 7단 DCT가 삭제되고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됐다.

7단 DCT는 뛰어난 직결감과 연료 효율이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체 구간이 많은 국내 도로 환경에서는 울컥거리는 승차감으로 선호도가 떨어졌다. 특히, 주행거리가 늘어날수록 울컥거림과 이질감이 심해졌고, 일부 모델은 플라이 휠 소음 문제까지 발생하기도 했다.

이후 현대차와 기아는 1.6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된 모델 대부분을 8단 자동변속기로 변경했지만, 투싼과 스포티지는 7단 DCT를 유지해왔다. 투싼은 지난 부분변경에서도 7단 DCT를 유지한 반면, 스포티지는 부분변경을 통해 8단 자동변속기로 변경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만독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신형 스포티지는 정전식 센서를 활용한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를 새롭게 적용했다. 상위 모델에 주로 적용되고 있는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기능은 주행보조 기능 사용 시 기존 토크센서 방식 대비 인식률이 높아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보조 기능 사용이 가능하다.

투싼과 달리 LPG 파워트레인도 지속 운영된다. 스포티지 2.0 LPG 모델은 저렴한 연료비를 바탕으로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다만 2.0 디젤 모델을 지속 판매하는 투싼과 달리 스포티지는 2.0 디젤 엔진이 단종됐다.

이외에 스포티지는 하이브리드 모터 출력 개선 및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 적용, 영유아 운전 모드 등 특화 주행 기술을 적용해 상품성을 크게 개선했다.

한편, 더 뉴 스포티지의 판매 가격은 1.6 가솔린 터보 모델 프레스티지 2,836만원, 노블레스 3,195만원, 시그니처 3,460만원, X-Line 3,525만원이며, 2.0 LPi 모델 프레스티지 2,901만원,  노블레스 3,260만원, 시그니처 3,525만원, X-Line 3,590만원이다.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환경친화적 자동차 세제혜택 전 기준으로 프레스티지 3,458만원, 노블레스 3,777만원, 시그니처 4,042만원, X-Line 4,107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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