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10% 삭감에 보너스까지 없애면... 獨 폭스바겐, 노조와 갈등 고조

 

 독일 완성차 업체 폭스바겐(Volkswagen)이 최근 3분기 실적 부진을 발표하면서, 수익 개선을 위해 근로자들에게 경제적 지원을 요청했다. 

그러나 이는 독일 최대 산업노조 IG 메탈(IG Metall)과의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현재 IG 메탈 노조는 7%의 임금 인상과 최근 종료된 계약의 조건을 수정 없이 복원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카스쿱스 등 외신에 다르면, 폭스바겐은 “자동차 산업의 경제 위기”를 이유로 이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놓았으며, 오히려 10% 임금 삭감을 제안하면서 “미래 투자 자금을 확보하고 일자리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폭스바겐의 단체협약 협상 대표인 아르네 마이스빈켈(Arne Meiswinkel)은 “유럽, 특히 독일 내 자동차 산업의 현재 추세가 매우 우려스럽다”며, 폭스바겐 브랜드의 영업 이익률이 2.1%에 불과해 실적 악화가 명확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노동 비용을 줄이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 중 하나”라며, "삭감된 임금이 업계 기준과 비교해도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폭스바겐은 보너스 및 기타 인센티브도 축소하고자 한다. 일부 보너스를 이익 배분에 연동시키고, 근속 기념 보너스와 월 170유로(약 25만원)의 '단체 협약 보너스'도 없애려는 계획이다.

또한, 폭스바겐은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표준 단체협약”을 요구하며, 주 35시간 근무제와 2005년 이전 입사자에 대한 보호 규정 일부 제거, 직원 훈련 과정 및 임시 직원에 대한 규정 변경 등을 포함시키려 하고 있다.

폭스바겐은 공장 폐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 문제는 오는 11월 21일 협상에서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이스빈켈은 “현재와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는 모두가 한마음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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