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탄소섬유 대체할 ‘친환경 경량 복합소재’ 개발…M 모델에 본격 도입 예고

 

 BMW가 탄소섬유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경량 복합소재를 선보이며 지속가능한 자동차 소재 혁신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스위스 클린테크 기업 ‘Bcomp’와 수년간의 공동 연구 끝에 완성된 이 신소재는 이미 레이싱 환경에서 검증을 마쳤고, 향후 BMW M 시리즈 양산차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새롭게 공개된 소재는 아마씨(flax seed)에서 추출한 섬유를 기반으로 한다. 

흔히 침구나 식탁보에 사용되는 린넨의 원료지만, 이번에 개발된 복합소재는 탄소섬유 못지않은 강도와 구조적 안정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또한 특유의 직조 패턴 덕분에 실내외 노출 부품에 시각적 매력까지 더할 수 있다.

BMW는 이미 이 복합소재를 적용한 M4 쿠페 프로토타입 이미지를 공개했다. 지붕 전체, 리어 디퓨저, 보닛 인서트 등 주요 외관 부위에 적용되었으며, 차량 경량화와 디자인 모두를 만족시키는 구성이다.

BMW에 따르면, 신소재를 활용한 루프는 기존 탄소섬유 대비 최대 40%의 CO₂ 배출량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차량 수명이 종료된 이후에도 폐기 및 재활용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부담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으로 평가된다.

이 복합소재는 이미 BMW M 모터스포츠가 2019년 포뮬러 E 시즌부터 도입했으며, 이후 M4 DTM 및 M4 GT4 레이스카에 순차 적용돼 내구성, 강성, 안전성을 모두 검증받았다. 

올해 개최되는 ‘뉘르부르크링 24시’ 레이스에도 이 부품들이 적용된 차량이 출전할 예정이다.

BMW M CEO 프란시스커스 반 밀(Franciscus van Meel)은 “자연 유래 복합소재는 모터스포츠에서의 혁신적 경량화 전략에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향후 BMW M 제품군에도 본격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로서는 BMW M 전용 부품 카탈로그를 통해 선택형 옵션으로 제공될 가능성이 크며, 가격 측면에서 기존 탄소섬유 옵션과 어떤 차이를 보일지도 관전 포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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