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상 HS효성 부회장 수입차 사업 성적표, 대부분 '적자 전락' 경영 압박 가중

 메르세데스 벤츠 효성 전시장

메르세데스 벤츠 효성 전시장

 조현상 HS효성 부회장이 운영하는 수입차 사업이 지난해 대부분 적자로 전환하면서 경영에 적신호가 켜졌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조 부회장이 직·간접적으로 운영하는 5개 수입차 딜러사의 지난해 총매출은 2조 1,298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9% 성장했지만, 대부분 수익성은 뒷걸음질쳤다. 특히, 랜드로버·재규어 딜러사와 중국 BYD 상용차 딜러사는 심각한 적자 상태로 돌아섰다.

HS효성의 수입차 관계사는 크게 메르세데스-벤츠 딜러 HS효성더클래스, 도요타 딜러 HS효성토요타, 호남 지역 도요타 딜러 HS효성더프리미엄, 랜드로버·재규어 리테일러 HS효성프리미어모터스, 중국 BYD 상용차 딜러 HS효성오토웍스 등이다.

HS효성의 핵심 딜러사인 메르세데스-벤츠 판매사 HS효성더클래스는 지난해 1조 2,930억 원의 매출을 기록, 전년 대비 16.9%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127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으나 영업이익률은 0.9%로 지난 2021년 영업이익 593억 원, 2022년 667억 원 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효성 벤츠는 지난해  판매부진과 출혈판매로 적자를 기록했으나 전기차 화재 등으로 메르세데스-벤츠가 한국 딜러사에 총 2천억 원을 지원하면서 간신히 적자를 모면했다.

랜드로버·재규어 딜러사인 HS효성프리미어모터스는 지난해 11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해 적자로 전환했다. 매출은 493억 원으로 15% 줄었고, 부채(286억 원)가 자산(181억 원)을 초과해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랜드로버 판매량 역시 4,437대로 전년 대비 11.6% 감소했으며, 재규어는 지난 2023년 국내 판매를 중단하고 전기차 전환을 추진 중이다. 이 회사는 운영자금 부족으로 지난해 말 대주주인 신동진과 관계사 HS효성토요타로부터 9.6%의 고금리 자금을 조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요타 딜러사인 HS효성토요타와 HS효성더프리미엄은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이 악화됐다. HS효성토요타는 매출이 310억 원으로 9.9%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11억 원으로 26.6% 감소했고, HS효성더프리미엄도 당기순이익이 27억 원으로 25.9% 줄었다.

중국 BYD 전기트럭을 판매하는 HS효성오토웍스는 매출이 71억 원으로 173% 급증했지만, 순손실이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난 41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다른 딜러사인 신아주, 지엔비씨브이에 비해 2배 이상 많은 규모다.

특히, 이 회사는 자본은 마이너스(-) 120억 원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가 지속됐으며, 올해 3월에는 대주주 신동진을 상대로 9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했다. 

조현상 부회장은 수입차사업을 개인회사인 ASC와 신동진 등을 통해 개인 지분으로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지속적인 수익성 악화와 자본잠식 문제로 심각한 경영난에 봉착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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